• Ⅰ . 머리말

    가치관의 혼란으로 인간 부재의 역설적인 현실을 인식할때 오늘 우리의 시대를 위기의 시대라고 평가 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 인식의 바탕은 우리가 우리의 역사에서 선현들의 애국 애족하는 정신을 간과하는 데서 기인하고 있다고 생각된다.그러므로 선현들의 나라사랑의 정신이 오늘처럼 혼돈의 시대에 더욱 그 정신의 얼은 발하여야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근대사의 이른 새벽에 이 땅에 민족의 자주 독립을 위하여 온 몸으로 민족을 끌어 않으신 만해 한용운(1879-1944)선생의 나라사랑 이야말로 이계례의 민족정신 그것 자체였다. 그 정신을 몸소 실천에 옮기며 온 겨례의 마음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준 만해 한용운의 특립독행(特立獨行)하는 민족정신의 연구는 가치관 혼돈의 오늘을 밝히는 지혜의 샘이 되리라 믿는다.

    이러한 만해 한용운 연구는 국내의 연구논문이 수백편에 이르고 있으며, 국외의 연구문헌 또한 약 30여편에 이르는 연구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의 방대한 연구의 성과 대부분은 한용운의 <님의침묵> 을 중심으로한 문학사상연구가 주종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철학사상,독립정신의 연구는 아직도 초보적 연구에 머물러 있다고 생각된다. 그러므로 문학사상 일변도의 연구성과에서 그의 특립독행하는 나라사랑의 민족정신 연구는 새롭게 조명되어져야 할 작업이다. 특히 1920년대의 만해 사회 사상을 바탕으로 한 그의 민족정신 연구는 새롭게 시도되는 연구로서 관심이 지대하다. 그동안 3.1독립운동을 중심으로 한 몇편의 논문에 새로운 영역을 추가하는 결과를 가져옴으로서 하나의 새로운 연구의 틀을 확인하는 작업이되겠다.

    만해 한용운의 민족정신 연구는 그의 생애중에서 3.1독립운동 이후 즉 1920-30년대의 사회활동중에서 나라사랑의 큰 뜻을 살펴봄으로서 그의 민족정신의 실천과 전개를 살펴보고자 한다. 그러므로 가치관 혼란의 현실을 극복하는 하나의 대안으로 한용운의 나라사랑의 정신을 통하여 오늘의 문제를 풀어가는 하나의 관점으로 평가 받고자 한다.